본문 바로가기
철학

철학: 세계와 인간의 근본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

by 행복한 오늘 하루♡ 2023. 12. 19.

철학의 정의와 의미


철학(철학)은 세계와 인간의 삶에 대한 근본적인 원리, 인간의 본성, 세계관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또한 존재, 지식, 가치, 이성, 인지, 언어, 논리, 윤리와 같은 일반적이고 근본적인 대상의 실체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용어는 고대 그리스어 철학(φιλοσοφία,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기서 '지혜'는 인간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관조적 지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의미의 철학은 고대부터 모든 문화에 존재해 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실제로 학문 자체를 논하는 단어였으며, 전통적으로 세계, 인간, 사물 및 현상의 가치와 궁극적 의지를 향한 본질적이고 총체적인 탐구를 의미했습니다.

 


어원

철학의 영어 이름인 철학은 고대 그리스어 필레인(Φιλειν, 사랑)과 소피아(σοφία, 지혜)의 합성어로, '지혜에 대한 사랑'을 뜻합니다.

 소크라테스가 처음 사용했으며 '철학'이라는 단어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그는 스스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소피스트들에게 자신은 지혜의 소유자가 아니라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 즉 무식자(무지인)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동양에서 사용되던 철학은 19세기 말 일본의 니시아자부가 '철학(哲學)'을 '희철학(希哲學)'으로 처음 번역하면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이 나중에 '철학'이라는 용어로 축소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1912년 이나즈사(1870~1929)가 『철학철학(哲學攷辨)』을 출간하면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마무리


앎, 즉 배움과 깨달음에 대한 두려움 없는 사랑은 모든 배움의 출발점이며, 따라서 철학은 지식과 지혜를 사랑하는 삶의 태도로 정의됩니다. 

철학은 특정 학문이 아니라 학문 전반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이자 실천 방식입니다. 

실제로 '철학'은 일상에서 '세계관' 또는 '사고방식'이라는 조금 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철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성찰을 통해 현실을 해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