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철학의 대상: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관점(2)

by 행복한 오늘 하루♡ 2023. 12. 18.

이해와 설명의 추구인 철학은 다양한 학문과 맞물려 다재다능하고 다면적인 분야로, 

형이상학, 윤리학, 정치철학, 과학철학, 언어철학, 사회철학, 논리학, 미학, 인식론 등의 영역을 아우르고 있으며, 


이 글은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 중세 철학, 근현대 시대를 다루면서 철학적 탐구의 대상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탐구합니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주체로서의 자연


소크라테스 이전에,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으로 알려진 시대에, 철학적 사색의 대상은 자연의 세계였습니다. 

이 시대의 사상가들은 자연을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자율적인 힘으로 여겼습니다. 

그들은 우주를 지배하는 근본적인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형이상학에 대한 초기 연구의 길을 열었습니다.


소크라테스적 철학: 인간의 영혼과 윤리


소크라테스로 점철된 기원전 5세기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초점의 전환이 일어납니다. 

철학적 담론에서 인간의 영혼은 중심을 잡습니다. 윤리적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소크라테스는 그의 전임자들과 대조적으로 인간의 조건과 도덕적 딜레마를 검토하는 쪽으로 철학을 향합니다. 



그의 탐구 방법인 소크라테스적 방법은 덕목과 지식에 대한 깊은 성찰을 촉구합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심 인물들은 소크라테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에서 검토되었던 소크라테스 시대의 주제들과 자연계를 동시에 탐구합니다. 그들은 포괄적인 철학 체계의 기초를 다집니다.


중세철학: 대상으로서의 신


중세 시대 동안, 철학 연구의 대상에 깊은 영향을 미치면서, 기독교 사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신의 존재, 속성, 그리고 신성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신학적인 고려들이 중심적인 문제들이 되었습니다. 

중세 철학자들은 철학의 풍경을 형성하면서, 믿음과 이성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고심했습니다.


현대철학: 인간 지식의 원천


근대는 주로 인간 지식의 원천에 초점을 맞춘 철학적 탐구의 새로운 선을 열었습니다. 

르네 데카르트와 존 로크와 같은 사상가들은 대조적인 이론들과 함께 나타났습니다. 

데카르트는 인간 이성의 힘을 강조하며 합리주의를 옹호했고 로크는 경험이 지식의 기초라고 주장하며 경험주의를 옹호했습니다. 

임마누엘 칸트는 이러한 경쟁적인 생각들을 숙달하게 종합했고,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를 조화시킨 비판적인 철학을 낳았습니다.


근현대 철학: 언어, 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근현대 철학에서 우리는 다양한 주제와 철학적 학파가 확산되는 것을 목격합니다. 언어 철학이 중심이 되고, 르네 드 소쉬르가 기초를 다집니다.